2025년 지자체별 출산지원금

서울엄마아빠택시 지원사업 상세정보

출산장려금 2025. 4. 15.

서울엄마아빠택시 지원사업 상세정보입니다. 서울시에 주소를 둔 24개월 이하 영아를 양육하는 실질적 양육자에게 영아 1인당 10만 원의 택시포인트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추가적인 자세한 이용대상 및 지원내용, 이용방법을 상세하게 안내합니다. 

 

서울엄마아빠택시_상세정보_섬네일

 

서울엄마아빠택시 이용대상 및 지원내용

서울엄마아빠택시는 서울시에 주소를 둔 24개월 이하 영아를 양육하는 실질적 양육자를 대상으로,  영아용 카시트가 구비되어 있는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택시 포인트를 영아 1인당 연 1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실질적 양육자는 영아를 기준으로 부, 모, (외) 조부모, 3촌 이내 친인척이 해당되며, 영아와 함께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추가로 24개월 이하 위탁아동 양육가정에서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현금이나 바우처로 지급이 되는 것이 아니고, 택시 이용 포인트로 지급이 되기 때문에 포인트에 해당하는 택시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면, 기존의 출산지원은 수당이나 국민행복카드 등을 이용해 지급되고, 이를 이용처에서 사용하는 형태라면, 서울엄마아빠택시 포인트는 운영업체인 타다, 파파에서 앱을 통해 포인트로 지급이 이루어지고, 앱을 통해서 택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의 업체를 선택해서 이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연 10만원의 포인트를 정부로부터 지원받는데, 운영업체에서는 별로도 추가 포인트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 10만 포인트를 적립하면, 추가로 5천 포인트를 지급하고, 3개월 내 택시 포인트를 모두 소진하면 추가로 5천 포인트를 더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 다자녀, 다문화, 한부모가족을 대상으로 별도의 1만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 이용대상 : 24개월 이하 영아를 양육하는 실질적 양육자
  • 지원내용 : 영아용 카시트가 구비된 택시 이용권 연 10만 포인트(영아 1인당) 지원
  • 운영업체 최대 2만포인트 추가 지급
    • 택시포인트 10 포인트 적립 시 : 5천 포인트
    • 3개월 내 택시 포인트 전액 소진 시 : 5천 포인트
    • 다자녀, 다문화, 한부모가족 : 1만 포인트

 

참고로 다자녀가족은 등본으로 다자녀임을 확인하고 등본으로 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 가족관계등록부를 제출해야 합니다. 다문화가족은 24개월 이하 양육자와 함께 등재되어 있는 주민등록등본, 한부모가족은 한부모가족 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서울엄마아빠택시 신청 및 이용방법

서울엄마아빠택시는 몽땅정보만능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영아 1명당 운영업체(타다, 파파 중 1개 업체)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참고로 신청 시 선택한 운영업체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사전에 운영업체의 앱을 미리 다운로드하여 가입을 해두면 포인트 부여 시간이 단축되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타다와 파파앱은 각각 아래 링크를 이용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타다 - Android 앱 Google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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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백만 개의 최신 Android 앱, 게임, 음악, 영화, TV 프로그램, 도서, 잡지 등을 즐기세요. 기기 간에 공유되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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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파-모두를 위한 이동, 파파 - Google Play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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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고객부터 장애인, 노인, 영유아, 기업 고객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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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시 선택한 운영업체에 가입한 휴대폰 번호와 몽땅정보만능키 홈페이지에 가입된 휴대폰 번호가 일치해야, 포인트가 지급이 됩니다. 참고로 해당 앱을 통해서 택시를 이용 시에는 반드시 영아를 동반하여야 하며, 영아 미동반 탑승시 부정수급에 해당되어 사용액은 환수됩니다.

 

이용방법은 타다, 파파 앱을 통해서 호출 및 예약을 하여 택시를 이용하고 부여받은 포인트로 결제를 하면 됩니다. 또 지급받은 포인트는 2025년 12월 15일 23시 59분(차량하차 기준)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다산콜센터 02-120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방법
    • 몽땅정보만능키 홈페이지에서 신청
    • 타다, 파파 중 원하는 운영업체를 선택
    • 선택한 운영업체 앱을 이용해 포인트 지급 : 몽땅정보만능키, 운영업체 휴대폰 번호 일치해야 함
  • 이용방법 : 타다, 파파 앱을 통해 택시를 이용 후 포인트로 결제
  • 주의사항
    • 영아 미동반 탑승 시 부정수급으로 환수
    • 차량하차 기준 2025년 12월 15일 23시 59분까지 사용가능
  • 문의사항 : 다산콜센터 02-120

 

서울엄마아빠택시 FAQ

서울엄마아빠택시 이용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과 답변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1. 24개월 이하 자녀가 2명인 경우, 첫째는 타다, 둘째는 파파로 신청을 할 수 있나요? : A1. 첫째와 둘째 신청 시 운영업체를 다르게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Q2. 24개월 이하 자녀가 2명인 경우, 첫째와 둘째를 각각 다른 사람이 신청해도 되나요? : A2. 실질적 양육자에 해당된다면 각각 다르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첫째는 엄마, 둘째는 아빠가 신청할 수 있고, 첫째는 할머니, 둘째는 엄마와 같은 식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모두 각각 몽땅정보만능키와 선택한 운영업체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Q3. 다자녀 포인트는 한 명만 받을 수 있나요? : A3. 다자녀 포인트는 1만 포인트로 업체에서 별도로 지급을 하고 있는 포인트입니다. 다른 업체를 이용하면 각 업체에서 1만 포인트씩 총 2만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Q4. 포인트 지급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나요? : A4. 원칙적으로 근무 시간 기준 7일 이내에 지급이 됩니다. 다만, 신청이 집중되는 경우 동주민센터 자격 결정 처리기한이 있기 때문에, 지급이 더 미루어질 수 있습니다.

 

Q5. 신청 가능한 기간이 별도로 있나요? : A5. 2025년 11월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2025년 12월 15일 24시 기준으로 포인트는 소멸되기 때문에 참고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Q6. 신청 시 구비서류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 A6. 아기와 주민등록이 함께 되어 있는 경우 별도의 구비서류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다문화가족, 한부모가족, 등본상 관계 및 다자녀 엽부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서류를 업로드하는 형태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Q7. 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나요? : A7. 아기와 함께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외국인 부 또는 모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

 

Q8. 영아를 실질적으로 양육하고 있는 위탁모도 신청할 수 있나요? : A8. 영아를 위탁하는 가정의 양육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가정위탁보호확인서"를 별도로 제출해야 합니다.

 

Q9. 부모가 서로 다른 주소지에서 각각 다른 아이와 살고 있습니다. 이때도 다자녀가족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 A9. 다자녀가족 적용이 됩니다. 다만, 등본상으로 다자녀가족임이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다자녀임을 증명하기 위해 가족관계등록부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Q10. 첫째는 20개월로 엄마와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둘째는 2개월로 아빠와 주민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엄마가 두 아이를 모두 신청할 수 있나요? : A10. 엄마는 첫째를, 아빠는 둘째를 신청해야 합니다.

 

Q11. 영아와 함께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고모도 신청할 수 있나요? : A11. 실질적 양육자의 범위에 들어가기 때문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등본으로 관계 확인이 명확하지 않다면 추가로 서류를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Q12. 현재 서울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데 외국에서 거주 중입니다. 신청할 수 없나요? : A12. 해외 체류로 동주민센터에 주소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Q13. 거주기간 충족요건이 존재하나요? : A13. 거주기간 충족요건은 없습니다. 신청 당시 서울 자치구에 거주(주민등록 등재) 중이면 됩니다.

 

Q14. 서울엄마아빠택시를 이용 중 불편사항은 어디로 문의하면 되나요? : A14. 이용한 업체에 문의를 하면 됩니다. 파파의 경우 고객센터 1811-9871 또는 앱 내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되고, 타다의 경우 별도의 유선전화를 통한 고객센터가 없으므로, 앱 내 고객센터 문의하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Q15. 택시비는 2만 원인데, 남아있는 포인트는 1만 원입니다. 남은 포인트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A15. 잔여 포인트와 신용카드, 체크카드 결합 결제가 가능합니다. 즉, 1만 원은 포인트로 결제하고, 나머지 1만원은 신용 및 체크카드를 이용해 결제하면 됩니다.

 

Q16. 카시트는 직접 설치해야 하나요? : A16 카시트는 택시 기사분이 직접 설치를 해 줍니다.

 

Q17. 쌍둥이인데 카시트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나요? : A17. 택시 차량 1대당 카시트는 1대만 보유하고 있어, 동시에 이용할 수 없습니다.

 

Q18. 예약호출 기준 시간이 존재하나요? : A18. 업체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타다의 경우 30분 전, 파파의 경우 2시간 전에 예약호출이 가능합니다.

 

Q19. 서울엄마아빠택시를 이용할 때 목적이 정해져 있나요? 예를 들어 병원에 갈 때만 이용할 수 있다는 식으로 말입니다. : A20. 영아와 동반 시라면, 이용 목적은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Q20. 서울엄마아빠택시 포인트가 남아있는데, 타 지역으로 이사를 했습니다.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나요? : A20. 포인트가 지급된 이후 타 도시로 전출하여도 잔여 포인트는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타다의 경우 서울지역 외 타 지역에서 호출, 예약이 불가능하고, 파파의 경우 지역에 따라 정책이 차이가 있습니다.

 

Q21. 앱 호출 없이 이용하면 포인트를 사용할 수 없나요? : A21. 포인트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앱 호출 후 이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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