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출산 관련 혜택

출산 관련 지원 통합처리 신청 -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방법

출산장려금 2024. 3. 27.

출산을 하게 되면 정부와 거주지 지자체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됩니다. 문제는 지원의 종류가 많아 잘 알기도 어렵고,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출산 관련 지원을 통합처리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온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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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 관련 지원 통합처리 신청 개요

출산 관련 지원 통합처리 서비스는 출산을 할 경우 정부, 지자체로부터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지원정책들을 한 번에 통합하여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당장 정부에서 하고 있는 지원만 살펴봐도 부모급여, 아동수당, 첫만남이용권, 전기요금 할인혜택 등 여러 가지가 있고, 지차체에서는 거주하는 지자체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양한 지원들이 존재합니다. 임신 중에 있거나 출산 전후로 임산부가 이 모든 것들을 일일이 확인하고 신청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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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출산지원금 4가지 완벽 가이드

출산을 하게 되면 정부나 지자체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거주지에 상관없이 전국 공통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2024년 출산지원금 4가지가 있습니다. 이 글은 신청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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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뿐아니라 정부의 출산지원정책은 계속해서 변경이 이루어지고 있어 최신화된 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특히 지자체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각종 지원과 혜택을 안내하고 있는데, 막상 확인을 해보면 내용이 최신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많고, 지원내용 및 지원방법을 명확하게 안내하지 않고 있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또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계속해서 정책홍보를 하지만 현실적으로 비용이라는 문제를 감안하면 모든 정책이 모든 출산가정에 전달이 되는 것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이게 받을 수 있는 지원정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도 알지 못해서 신청을 하지 못하거나, 충분한 정보를 얻지 못해 신청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 정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출산 관련 지원을 통합하여 처리해 주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각각 안내하겠습니다.

 

출산 관련 지원 통합처리 온라인 신청방법

출산 관련 지원 통합처리(온라인) 안내

정부24 홈페이지의 출산 관련 서비스 통합처리 신청 페이지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링크를 이용하면 각종 출산 관련 지원을 통합하여 처리받을 수 있습니다. 간혹 해당 서비스는 정부에서 공통적으로 지원하는 부분에 한해서만 신청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신청 과정에서 지자체 서비스도 함께 신청이 가능하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서 바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출생신고 이후 별도 신청시)
  • 상황에 따른 서류 : 의사진단서 및 소견서,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산모의 질환 또는 사망을 증명하는 서류 및 시설입소증명서, 가정위탁보호확인서 등 시설아동, 가장위탁아동 등임을 증명하는 서류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장애인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차상위계층확인서, 한부모가족증명서 등은 해당 서비스를 처리하는 담당공무원이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출산 관련 지원 통합처리(온라인) 신청방법

위에 링크를 통해 신청하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신청을 하게 됩니다. 우선 신청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 출산자와의 관계를 입력하는데, 신청은 본인과 배우자만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인이 출산자 보인이 아닌 경우 출산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를 입력합니다.

통합처리_서비스_신청서_예시_신청인_출산자_입력

 

시도, 시도군 선택 후 세대원정보조회를 클릭하여 가족구성원을 추가 또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통합처리_서비스_신청서_예시_가족사항_입력

 

전국공통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안래를 보고, 신청할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국외출생여부, 복수국적여부는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필수 항목입니다.

통합처리_서비스_신청서_예시_전국공통서비스_안내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별 출산지원 서비스를 검색하여 서비스 내용을 확인한 후 선택하고 신청여부를 체크합니다. 입력사항에 각 서비스별 입력요구사항을 확인하여 입력하면 됩니다.

통합처리_서비스_신청서_예시_지자체_서비스_확인

 

각종 급여를 받을 계좌정보를 입력하고, 계좌진위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교부신청 제출 동의.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동의를 하면 끝이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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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 관련 지원 통합처리 오프라인 신청방법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긴 하지만, 온라인으로 신청을 할 수 없거나 대리인이 신청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와 함께 신청이 가능하며,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다만 꼭 출생신고 당일에 하지 않아도 되고, 출생신고 이후 별도로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과 다르게 출산자 본인과 배우자 외에도 출산자의 직계가족이 대리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즉, 아이의 할아버지, 할머니, 외할아버지, 외할머니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생신고 당일에 신청을 한다면 신분증, 통장사본만 지참하면 되고, 출생신고 후 별도로 신청을 한다면 신분증, 통장사본,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또 공공요금감면을 위해 납입고지서에 나와있는 고객번호를 필히 알아가야 한 번에 신청을 끝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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